Egloos | Log-in


만보계를 내가만든다면

오므론 HJ-113를 차고 중앙공원 자전거도로를 걷다

최근 오므론 HJ-113 만보계를 사용해보니 매우 만족스럽기 그지 없다.

내가 썼던 제품 중 이보다 좋은 제품을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아쉬움이 남는다.

아쉬움을 이야기하려고 하면 먼저 내가 쓰는 만보계의 성능을 이야기해야할 것이다.


간단히 요약하면 7일간의 기록을 관리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의 걸음수, 운동 걸음수, 소모칼로리, 이동거리 등이 제공되는 정보이다.

이중 이동거리는 보폭과 걸음수를 이용하여 산출하게 되어있다.  기준 보폭은 하나만 입력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운동시의 보폭이 평상시의 보폭 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보폭을 평상시나 운동시나 같게 적용하기 때문에 하루 이동거리가 실제보다 높게 계산되는 문제점이 있다.  물론 기준 보폭을 운동시를 기준으로 해두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평상시 보폭과 운동시 보폭을 같이 기입하고 이를 보정하여 거리를 산출하도록 수정하면 가능할 것이다.

아마도 칼로리 소모도 비슷할 것 같다.   (이 사항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사항이다)


또 하나는 평지가 아닌 산지를 걸을 때는 실제로 보폭은 좁아지고 열량소모는 늘어나는데 이를 반영할 수 있으면 좋겠다.

경사도를 반영하여 일정 이상 결사도가 있는 경우 산지 보행으로 간주하고 보폭과 열량소모를 보정할 수 있는 방안을 기대하면 내가 너무 심한 걸까?


이런 번거러움을 자초하느니 가속도계를 쓰는 것이 더 좋겠다고 볼멘 소리를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런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도록 만든다면 더 유용하고 정확한 만보계가 될 것 같다.



컴퓨터와의 연결이 논외로 하려한다.

이 모형 말고 컴퓨터랑 연결이 되는 모형이 따로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지는 않지만...


아무튼 더 정확하고 쓰기 편하며 값싼 만보계를 기대해본다

by 주노 | 2008/09/30 00:19 | 건강한 습관을 키우기 | 트랙백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jhshinx.egloos.com/tb/89061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 at 2010/04/30 08:08
안녕하세요 오므론 총판 직원입니다. 블로그 서칭하다가 우연히 들어왔습니다.^^ 113 만보계는 기존의 만보계랑 확실히 구분되는 만보계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존의 추 방식이 아닌 오므론 전문 센서 방식이라 더 신뢰도가 있구요. 보니 경사도는 이 제품이 가방에 넣어도 측정되는 제품이라 경사도 측정까지는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보폭설정은 좋은 아이디어 같네요..^^ 고객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은 오므론 사에 건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사용하세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