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주요 포털 사이트의 지도서비스 비교

최근 주요 포털사이트가 지도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이용자들의 관심도 늘어나고 이를 분석한 여러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지도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참조할 만한 2개의 글이 있어서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두 글은 본인이 사는 집 주위의 특정문제를 비교, 분석한 글이 아니라 지도 서비스의 전반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4개 주요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야후)의 지도 서비스를 2009년 2월 시점에서 분석한 글이 있다<제목:
포털 지도 서비스의 승자는 누규?>(http://yawara.tistory.com/624). 이 글은 지도(최초 접속시 지도, 확대지도, 위성지도)의 품질 측면에서 주로 분석하고 있다.

또 2009년 1월 시점에서 5개 주요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야후, 파란)의 지도 서비스를 분석한 글이 있다<제목: 각 포털들의 인터넷 지도 서비스 비교 체험기 - 길눈 밝고 똑똑한 인터넷 지도는 무엇? )
(http://www.ilovepc.co.kr/bbs/tb.php/people/127). 이글은 지도 품질 뿐 아니라 서비스 전반을 비교하고 있다.

'문득 이와 같은 지도 서비스는 어떻게 분석하는 것이 좋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기본은 지리정보이다.  그리고 이 지도와 결합한 부가 서비스와 개인 서비스가 비교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1. 지리정보

 

가. 지도
나. 위성지도
다. 지형도
라. 지도의 중첩 (지도와 위성지도의 중첩 등)
마. 3차원지도
바. 스트리트뷰
사. 기타: 거리, 면적 측정


2. 검색

가. 위치확인
나. 최단거리

- 자동차
- 버스를 포함한 대중교통
 - 지하철노선

다. 교통정보
라. 기타 연계 검색

- 음식점 등
- 전화번호


3. 개인 맵 서비스

가. 개인 맵 작성

- 손으로 그리기
- GPS 리시버 연동

나. 블로그 등 글쓰기

다. 지도 연계 사진관리

4개의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야후)의 서비스를 위의 관점에서 들여다보니 서로 무엇이 같고 다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09년 4월 5일 현재 주마간산격으로 흘낏보 고 비교한 것으로 대략적인 인상을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다음>
- 지리서비스는 지도, 스카이뷰(통상 위성사진), 로드뷰(통상 스트리트뷰), 하이브리드(통상 중첩)을 제공하고 거리와 면적계산이 가능
- 검색은 교통정보,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최단거리 검색, 지하철노선 검색을 제공. 
- 개인맵서비스로 여길 만한 내용은 없었음

<구글>
- 지리서비스는 지도, 위성사진, 라벨표시(통상 중첩)를  제공하였고 지형지도를 제공하고 보기 옵션을 통해 사진, 동영상 등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스트리트 뷰 제공하지 않음
- 검색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최단거리 검색 제공
- 개인 맵 서비스는 없음

<네이버>
- 지리서비스는 지도, 위성사진, 겹쳐보기(통상 중첩)를  제공
- 검색은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하철 노선 검색을 제공
- 개인맵 서비스는 이동경로를 직접그려 보관하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

<야후>
- 지리서비스는 지도, 위성사진, 하이브리드(통상 중첩)를  제공. 버스정류장 및 주유소 위치 확인.
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중교통 검색을 제공
- 개인맵 서비스는 라이프맵을 이용해서 사진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위에서 본 것처럼 서비스의 내용만 가지고 평가하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인 지리정보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리정보제공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제공하고 있었고 검색서비스는 교통정보제공여부와 최단거리 정보제공의 수준이 다소 달랐다.  반면 개인맵 서비스는 거의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으며 향후 가장 발달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남고 놓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인의 목적에 따라 원하는 바가 다르겠지만 웹2.0시대에 맞춘 서비스의 제공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개인 맵 서비스가 가장 활성화되어야 할 것 같다.

개인의 특정지역 방문기, 사진, 지도정보의 결합은 기존적인 사항이 될 것이고 요즘 사용이 늘고 있는 GPS 리시버 또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고려한 기능, 실시간 위치 확인, 이동 경로의 저장 및 활용 등이 향후 개발할 영역이 아닐까 생각된다.

by 주노 | 2009/04/04 13:16 | 도구는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jhshinx.egloos.com/tb/143453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