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loos | Log-in


Super Memo를 사용하면서...

암기카드 관리 프로그램(Flash Card Program)을 검토하면서 드는 생각들...

암기카드류 프로그램으로서 분산학습의 요건을 만족하는 프로그램을 찾다가 수퍼 메모를 만나게 되었다.

처음에 사용한 수퍼메모 98은 freeware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초기 작품에 속한다.

물론 히스토리를 보면 도스버전부터 출발하고 있어 출발은 훨씬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현재의 윈도에서 이용한다는 관점에서 초기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수퍼메모 98은 freeware이지만 완성도 매우 높은 프로그램으로 적어도 단순한 플래쉬카드 포로그램으로 쓴다면 전혀 손색이 없을 것이다.

조금 더 발전된 여러 가능을 써보려고 2004 트라이얼 버전을 시도해보면 알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일정간격을 둔 반복, 점증적 학습(incremental learning) 등에 기초한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지만 단점이 있다면 너무나도 기능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많은 기능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단순한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기본적인 암기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나 다양한 기능을 다 알기도 어렵다는 불안한 느낌은 있고 실제로 필요한 기능임에도 몰라서 못 쓴 경우도 꽤 있기도 하다.

이 프로그램을 처음 적용해보기로 한 것은 영어단어 암기이었다.

처음엔 Q-A를 만드는 것부터 생소했지만 점차가 익숙해지고 하나씩 기능을 익혀가면서 또 사용법을 익혀가면서 탄성을 지르게 되었다.

단순히 단어암기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웹문서 등을 이용하여 스스로 공부를 하는 점증적 학습은 학습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 것 같았다.

이를 통해서 수퍼메모의 복합한 기능도 수퍼메모의 점증적 학습을 통해 배우고 익힐 수 있다는 사실에 감탄하게 되었다.  아직 실제로 적용해보지는 못했지만 Super Memo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미 테스트하면서 매우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더 이상 공부할 것이 없다는 말이 나올 때까지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실제로 공부에 도움이 되는지를 더 지켜보려한다.

너무 섣부른 추축인지는 모르겠지만 수퍼메모는 암기는 남의 일인양 생각하던 내게 새로운 학습의 지평을 보여줄 것같다.

by 주노 | 2009/03/30 17:56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jhshinx.egloos.com/tb/142814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